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디자인 패턴 간략 정리

실전압축코딩 2023. 1. 26. 22:18

의존성 주입과 제어의 역전: A 클래스에서 B 클래스의 객체를 사용하는 상황을 가정했을때, 일반적인 경우 클래스 b를 직접 참조하고 생성했지만, 중간의 매개체를 하나를 둔다. -> 결국 클래스 a 가 b를 직접 제어하던 관계가 역전 된것이다. 제어의 주체가 a가 아니다. 매개체는 ioc container라고 한다. 

 

팩토리 패턴: 객체 생성 부분을 떼어내 추상화한 패턴, 상위 클래스는 중요한 뼈대, 하위는 객체 생성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을 결정.

 

전략 패턴: 객체의 행위를 바꾸고 싶을때 직접 수정하지 않고, 전략이라고 부르는 캡슐화한 알고리즘을 컨텍스트안에서 바꿔 주면서 상호 교체가 가능하게 한다.

 

옵저버 패턴: 어떤 객체의 상태 변화를 관찰하다가 상태 변화가 있을 때마다 메서드 등을 통해 옵저버 목록에 있는 옵저버 들에게 변화를 알려준다. 

- 프록시 객체: 어떤 대상의 기본적인 동작의 작업을 가로챌 수 있는 객체.